카테고리 없음
전자상거래의 일반적 개념과 거래 주체에 따른 분류
setposs
2022. 10. 6. 17:44
전자상거래의 일반적 개념과 거래 주체에 따른 분류
전자상거래의 일반적 개념과 거래 주체에 따른 분류
인터넷 전자상거래 : 전자적인 수단을 통해 이루어지는 상거래 행위,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를통해 상품을 사고파는 행위를 통칭하는 것 .
기업과 정부간 거래규모가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(규모면에서는 기업간 거래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남)
거래주체별 분류 (3가지로 나뉨)
기업 간 전자상거래 (B2B 비즈니스 투 비즈니스)
기업이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중간투입 과정을 전자상거래로 수행하는 제반과정을 의미 ( 전자상거래의 핵심으로서 전체 전자상거래의 80%차지)
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(B2C) 비즈니스 투 소비자
사이버소핑몰, 인터넷 쇼핑물, 등으로 불리고 있으며 주로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형태를 지칭
기업과 정부 간 전자상거래 (B2G)
정부 및 공공기관의 조달을 컴퓨터통신망을 활용하여 수행하는 것을 의미
막강한 구매력으로 민간부문의 전자상거래를 크게 확산시크는 효과가 있어 전자상거래 진흥에 매우 중요한 부분
# 전자상거래 장점 : 거래비용을 감소시킨다 (중간상인 거래비용 감소)
전자상거래는 완전경쟁시장의 특징을 갖고있음
탐색비용을 감소시킨다 ( 직접 돌아다닐 필요없이 인터넷을 통한 서핑, 탐색 )
전자상거래의 상품은 탐색재의 형태를 가진다
탐색재 : 상품을 사용하지 않고도 질에 대한 판단이 가능한 상품 (영화 소프트웨어, 신문 등과 같은 문화상품들이 해당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