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판매촉진 - 6 (시장상황분석)

setposs 2022. 8. 25. 22:02

 

 

 

소비자 추세
소비자들의 소비에 대한 전반적인 상황과 소비변화의 흐름을 파악하기 위해 분석 
기본적 분석요소 
 유통경로별 상품 판매율
   - 다량 구매와 소량 구매 소비자 비율
 소비계층별 상품 판매율
 유통경로별 연간 유통량 및 금액
 구입습관 – 구입장소, 자기관여 정도
 구입동기 – 영향 요인, 매체 및 프로모션 형태

 

제품 포지션

특정 상품 또는 브랜드를 제품의 기능, 품질, 디자인, 가격,  이미지 등 측면에서 경쟁상품과 비교하여 자사 상품 또는 브랜드의 포지션 상황을 파악

기본적 분석요소 
 브랜드별 시장점유율 
 소비계층별 시장점유율
 유통경로별 시장점유율
 지역별 시장점유율
 브랜드별 이미지 포지션 상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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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모션 활동
특정 상품 또는 브랜드에 대한 과거에 수행하였던 광고 및 판매촉진 활동 및 그 성과를 분석  효율적인 판매촉진 방법 계획의 기본적 지침으로 작용

기본적 분석요소 
 광고활동 및 성과    - 상품 및 브랜드 인지 상황 
 판매촉진 활동 및 성과    - 상품 및 브랜드 구입경험율, 반복구입율

  유통 및 프로모션 상황 조사 내용 
우선 회사가 제품판매에 이용하고 있는 유통점 종류 파악

유통점별
 유통점이 취급하고 있는 브랜드 
 브랜드별 운영 상황 : 취급하고 있는 브랜드별로 파악
   - 어떤 품목을 취급하고 있는가?
       ☞ 예: 비타민, 혈행개선(오메가-3, 감마리놀렌산) , 다이어트제품, …
   - 어떤 형태로 취급하고 있는가? (가능한 사진 촬영) 
       ☞ ① 별도매장, ② 별도 진열대, ③ 다른 브랜드와 함께 진열 
   - 판매여사원(또는 가운 입은 영양사)  존재 여부
   - 품목별 판매구성비: 품목별로 숫자 Count하여 계산
      ☞ 예: 비타민(           %),  혈액개선(          %), 다이어트(           %)
   - 이용하는 판매촉진 활동 및 정책은 무엇인가? (필요시 사진촬영)